본문 바로가기
공감

유대인 의 공부 비법

by 복덕원만열정의 2021. 8. 22.

안녕하세요 복덕원만 입니다 경제학자 칼 마르크스 금융과 골드만 삭스 해치 펀드 조지 소로스 델 컴퓨터의 델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심리학자 프로이트 언론인 플리처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유대인입니다. 유대인은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번 소개할 내용은 유대인들이 세계를 이끌 수 있었던 원동력인 유대인의 공부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 세계 유대인의 총 인구는 1500만에서 1600만 명입니다.
유대인의 약 80%는 미국과 이스라엘에 살고 있는데요.

미국에 약 684만 명 이스라엘에 약 500만 명이 살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약 25%가 유대인이고.
국가별로 가장 많은 노벨상 수상자. 배출 국가는 미국인데 미국 노벨상 수상자의 절반 이상이 바로 유대인입니다.
또한 미국의 유명 대학교 교수의 30%가 유대인이며 하버드 대학교 학생의 30% 이상도 유대인입니다.

유대인들은 나라를 잃고 이 나라 저 나라를 떠돌면서도 생존한 민족입니다.
모두가 기독교를 승배할 때. 자기들만의 종교인 유대교를 고집하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미움을 샀으며 핍박받았습니다 그리고 히틀러가 자행한 유대인 학살로 인해 유대인 인구의 약 40%가 사라졌습니다.

매번 핍박을 받아온 유대인이 세계적인 성공한 사람이 많이 배출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과연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공부했길래 전 세계를 지배할 수 있었을까요.
유대인의 공부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대인의 공부 비법.


첫 번째는 탈무드입니다.
유대인은 탈무드를 공부합니다.
우리는 탈무들을 마치 우화집이나 명함 모음집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실제 탈무드는 총 20건에 달하며 탈무드는 방대하고도 다양한 이슈에 대한 질문과 논쟁의 기록입니다  탈무드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탈무드 구성은 크게 네 단계로 구성됩니다

먼저 가운데 부분이 미쉬나라고 불리는 핵심 구절이고 그리고 그다음 부분은 게 마라라고 하는데 이는 약 200에서 500년대 학자들이 남겨놓은 해설입니다 그다음 부분은 라쉬라고 하는데 11세기 프랑스 대학자 라쉬의 해설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기타 다른 여러 가지 해설들과 견해들입니다.
가운데 핵심 구절 미쉬나 통해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와 해설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진리만이 아닌 다양한 생각과 논리를 가질 수 있는 힘을 가져다 줍니다.
탈무드는 그 내용이 난해하지만 현자들의 논리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공부하게 만듭니다.
탈무드를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계속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탈무드는 방식은 무엇을이 아닌 어떻게를 가르칩니다.
또 기준의 정답만을 가르치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입니다

두 번째 하부르타입니다
하브루타는 서로 짝을 지어 공부하는 스터디 그룹을 말합니다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구성되는데요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토론의 승자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더 넓고 깊게 사고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토론회 과정을 통해 하브루타는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하고 집단 지성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부르타는 한쪽 편에 들어 상대방을 공격하는 방식과 달리 진리를 찾기 위한 토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승자도 없고 진리만이 남는 것입니다.

세 번째 공부에 끝이 없습니다 유대인은 5살의 성경 공부를 하고 10살의 미쉬나를 배우고 13살의 개명령을 지키고 15살 탈무드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탈무드을 비롯한 공부는 계속됩니다
유대인에게 공부는 지혜를 얻는 행위이므로 공부가 재미있습니다 또 가정에서 아빠와 엄마가 공부를 하고 있으니 아이들도 공부에 흥미를 느끼는 게 일반적입니다 우리나라의 공부의 목적은 시험을 잘 봐서 대학을 가는 것 또는 학점을 잘 받아서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굉장히 억지로 하고 목표를 달성한 이후에는 더 이상 공부를 하지 않습니다
유대인들은 공부는 그 자체로 재미있는 것이라 하면서 인간의 삶을 성찰하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삶에 새로운 방향 생각 깨달음 등
배우고 얻고 이해하며 또다시 배우는 길이라 생각됩니다

항상 복덕원만 대박 인생을 위해
배우고 공부하며 행복한인생 되세요








'공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 발생시 대처방법  (0) 2021.08.23
공평한 관찰자  (0) 2021.08.22
살다보니 알겠더라  (0) 2021.08.21
가장희귀한 보석이름 10가지  (0) 2021.08.19
유명인 명언 모음 동기부여  (0) 2021.08.18

댓글